202006~202006


직원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라!

어떤 일을 잘하는지 찾아내라!

"자네가 어떤 변화가 생기기를 바라는지 말할 수 없다면, 아직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니네. 그건 그저 불평하는 것에 지나지 않아.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이 자네가 '바라는 일'과 차이가 있을 때, 정말 문제가 생겼다곡 볼 수 있다네."

상징

'새로운 1분 경영'은 자신이 관리하는 직원들의 얼굴을 살피고 직원들에게 자신이 가장 소중한 자원임을 깨닫게 하는 데 하루 24시간 중 1분이면 충분하다는 것을 상징한다.


제1장 길을 떠나다 #



제2장 새로운 1분 경영자를 만나다 #

자신에 대해 스스로 만족할 때 좋은 결과가 나온다.

첫 번째 비법 : 1분 목표 설정 #


"... 일반 직원이 생각하는 업무와 상사가 생각하는 직원들의 업무가 완전히 다르거든요. ..."

"각각의 목표를 1분 분량으로 정리한 문서가 있기 때문에 짬날 때마다 들여다보기도 쉽죠. 그걸 보면서 우리가 잘하고 있는지, 목표에 맞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요. 만약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느끼면, 곧바로 방향을 수정할 수 있어요. 덕분에 더욱 발리 목표에 도달할 수 있죠."


  • 최고의 효과를 발휘하기 위한 1분 목표 설정
1. 다 함께 목표에 관해 논의하고, 간략하고 명확하게 글로 정리하라.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생각하는 최고의 업무활동이 무엇인지 잘려라.
2. 각자 자신의 목표를 기한과 함께 종이 한 장에 적어라.
3. 날마다 1분 정도 시간을 내어 자신의 가장 중요한 목표를 재점검하는 시간을 가져라.
4.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행동이 목표와 일치하는지 사라펴봐달라고 부탁하라.
5. 만약 목표와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다시 한 번 목표에 관해 생각할 시간을 가져라.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자신의 목표를 다시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두 번째 비법 : 1분 칭찬 #

".. 우리는 긍정적인 부분을 강조하고, 직원들이 '잘하고 있는 일'을 더욱 부각시키려고 하죠. .."

직원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돌록 도와라!

어떤 일을 잘하는지 찾아내라!


  • 최고의 효과를 발휘하기 위한 1분 칭찬
첫 단계: 30초
1. 일을 잘했을 경우 곧보라 칭찬하라.
2. 잘한 일을 구체적으로 말하라.
3. 잘한 일에 대해 자신이 얼마나 좋게 평가하고 있는지, 그 일이 조직에 얼마나 도움이 됐는지 말하라.

침묵 단계
4 업무 처리에 관해 칭찬을 들은 직워누이 스스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잠시 침묵하라.

두 번째 단계: 30초
5. 앞으로도 계속 일을 잘하라고 격려하라.
6. 직원에게 용기와 자신감을 북돋워주고 그들의 성공을 지원한다는 점을 명확히 밝혀라.


세 번째 비법 : 1분 수정 #


  • 최고의 효과를 발휘하기 위한 1분 수정
첫 단계: 30초
1. 실수를 했다면 즉각적으로 수정하라.
2. 사실을 정확히 파악하고, 실수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함께 살펴라.
3. 당시이 그 실수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표현하고, 그 때문에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설명하라.

침묵 단계
4. 직원이 잘못한ㄴ 점을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잠시 침묵하라.

두 번째 단계: 30초
5. 실수와 상관 없이 그 직원을 든든하게 여기며, 개인적으로 아낀다는 점을 상기시켜라.
6. 당신이 직원을 깊이 신뢰할 뿐만 ㄴ아니라 소중한 존재로 생각한다는 사실을 재확인시켴라.
7. 잉러한 수정은 반드시 한 번으로 끝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라.



제3장 새로운 1분 경영이 효과적인 이유 #

사람에게 투자하는 시간이 가장 값진 것이다.

1분 목표 설정이 왜 효과적인가

볼링... "직장에서는 어디다 공을 맞춰야 할지 몰랐으니까요. 정확한 목표의식이 없었던 거겠죠. 볼링 핀이 어디 있는지 알지도 못하는데 공을 굴리고 싶은 마음이 들까요?"

"사람들에게 가장 큰 동기부여가 되는 것이 바로 피드백이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피드백을 받고 싶어하죠. 자신이 일을 잘하고 있는지 알고 싶으니까요. 이런 말도 있지 않습니까? '피드백은 챔피언의 아침식사와도 같다.' ... 피드백이야말로 직원들에게 동기부열르 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한다는 것을 말이죠. 하지만 안타깝게도 직원들이 어둠 속에서 볼링을 치도록 만들고 있어요. ..."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이 패배자처럼 보인다고 해서 겉모습만 보고 속단해서는 안 된다.

1분만 시간을 투자해서 목표를 확인하고 자신의 업무활동을 돌이켜보라. 목표에 맞게 업무활동을 하는지 점검하라.


1분 칭찬이 왜 효과적인가

1분 수정이 왜 효과적인가

"... 먼저, 처음 실수가 발생하는 지점을 포착해서 조금씩 피드백을 주기 때문입니다. 경영자들은 대부분 부하 직원에게 해야 할 피드백을 한가득 모아둡니다. ..."

"... 그래서 지적할 문제를 쌓아두었다가 일 년에 한 번씩 터뜨리기보다는 업무가 진행되는 동안 지속적으로 펴악하는 것이 훨씬 낫다고 생각하는 겁니다."

"... 직원의 실수를 지적할 때엔는 그 행위 자체만 언급해야 하고, 그들의 인격적인 부분은 절대 건드리지 말아야 하지요. ..."

칭찬 후 실수 지적하고 수정은 효율적인 방법이 아니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처음에는 직원들에게 엄격하게 대하더라도 나중에 호의를 베푸는 편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사람은 행동 그 자체가 아니다. 사람은 자신의 행동을 관리하는 하나의 인격체다.

"... 직원을 관리할 때도 그들 개개인의 인격을 존중한다면 매우 성공적인 1분 수정을 할 수 있을 겁니다."

"이제야 이해가 되네요. 1분 경영법의 강력한 힘은 바로 사람을 아끼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었군요."

목표는 행동에서 시작되고 결과는 앞으로의 행동을 좌우한다.


제4장 새로운 1분 경영자의 탄생 #

당신이 배운 것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누세요


자신에게 만족감을 느끼는 사람이 최고의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20-08-22 20:27:31
Processing time 0.2045 sec